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. 남한 사회의 정치적 현실에 대한 수많은 개탄들의 근본적인 원인은 결국 '진보내지는 개혁이란 단어 혹은 그것을 표방하는 집단의 정체성 문제가 아닐까?'라는 거.
'또 그런 이야기냐'며 진저리를 칠 '자칭'(굳이 따옴표를 사용한 이유는 글에서 밝혀진다)자유주의/온건주의/중도파들도 많을 게다. 그런데 사실 결국 그 문제 때문인 것 맞다.
당의 외연 확장과 유연성이란 단어는 위에서 언급한 이들이 참으로 좋아하는 것들이다. 그리고 그 반대쪽도 있다. 이 둘의 차이는 단순하면서도 극명하다. 단순화하면 대중정당이냐? 이념정당이냐?는 도식이다. 그런데.
실제론 '이념 정당이 대중정당이 되는 것'이 정상이다. 조금 더 엄밀하게 말하자면 특정한 이념을 지향하는 정당이 선거라는 과정을 거쳐 대중성을 검증받는 것이 정치, 정당정치의 근본인 거다.
그렇다면 이념정당을 지향하는 것이 기본이 될 것이다. 문제는 남한 사회가 그동안 너무나 오랫동안 '레드 컴플렉스'에 시달려왔고 그 반대쪽에선 국가와 민족의 이름을 참칭한 극우파가 득세했으며 그 둘 사이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채 온갖 모순적 언행을 합리화해온 자칭 자유주의/온건주의/중도파들이 존재한다.
그렇다고 내가 이 자칭 자유주의/온건주의/중도파들을 비난하려는 건 아니다. 대부분의 사람은 구조화된 질서가 만들어 놓은 틀 안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보통이다. 그걸 넘어서는 것 혹은 그걸 넘어서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지만 그걸 가능하게 해줄 도구는 '돈이 안 된다'거나 혹은 '마음의 위안같은 직접적인 효용성이 없다'는 이유로 백안시되는 것이 보통이다. 구조가 그래서 그렇다라는 건데 그걸 넘어서지 못한다고 비난할 문제는 또 아니다. 비난한다고 달라질 것도 아니고.
아무튼 그런 저런 이유들 탓에 남한 정당 정치는 매우 어정쩡한 상태에 머물고 있는 데 그 지형도에서 가장 난감한 포지션을 차지할 수 밖에 없는 것이 보수/우파/대중/야당인 셈이다. 그 어떤 기준을 들이밀어도 '작금의 현실 정치판에선' 도대체가 고유한 포지션이 나오지 않는다.
새정련이 바로 그 위치다. 당연히 말들이 많을 수 밖에 없다. 문제라면 지금과 같은 정치체제하에서라면 이 문제는 해소될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점일 게다.
'그렇다면 선거법을 바꾸면 되는 것 아니냐?'라고 말할 수도 있다. 어느 정도 명확한 이념적 지향을 갖고 경쟁하는 구도. 문제는 그런 질서가 구축된다고 해도 지금 새정련이 차지하고 있는 애매한 포지션이 해소되는 건 아니라는 거다. 오히려 그런 질서하에서라면 새정련은 그냥 공중분해될 가능성이 더 높다. 능력이나 전망보다는 새정련이란 당이 가지는 상징적 의미(물론 현실적인 의미는 그리 많지 않다)에 기대어 사는 정치인들이 그걸 반길리 없고.
사실 그렇게 따지면 답은 하나인데 그건 당장 눈앞의 손해가 너무 커보인다는 거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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